불교와 사주팔자 부처는 사주팔자를 어떻게 보는가
존재(오온)는 덧없는 것이고 만들어진 것이고 조건지어진 것이고
쇠망하는 현상이며 사라지는 현상이며 소멸하는 현상으로 연생이다.
'세존이시여,누가 존재합니까'라는 물음은 옳은 것이다.
'세존이시여,무엇때문에 존재가 생겨납니까?'라고 물어야 한다.
'세존이시여,누가 태어납니까'라는 물음은 옳은 것이다.
'세존이시여,무엇때문에 태어남이 생겨납니까?'라고 물어야 한다.
이와 같이 해서 모든 괴로움의 다발들이 함께 생겨난다.
바른 가르침이 무엇인지는 경전부터 공부해 나가야 합니다
부파불교시대에 주석서에 의한 가르침의 왜곡이 일어나
힌두교등 샤머니즘에 오염된 기복불교가 중국을 거쳐 전해져서
붓다의 진실한 가르침을 알기위해서는 스스로 공부해 나가야 합니다
시중의 왜곡된 내용의 불교관련 서적과 불교방송
불교에 대한 잘못된 선입견과 고정관념을 심어주니
불교에서 존재는 무명(마음이 번뇌에 오염)을 조건으로 생겨난 업식(망상,환영)으로
생겨나서 소멸하는 것(무상)이며 괴롭고 실체없어 실재하지 않는 것(무아)
무명을 조건으로 괴로움(오온=망상)이 생겨나는 것=조건적 발생의 법칙인 연기와 연생의 법(12연기법)
복을 바라며 신에게 기도,헌공,불공,보시하는 기복종교는
마음과 마음작용(괴로움의 발생과 소멸의 법칙=연기법)에 대한
빠알리어 경전인 5부 니까야를 읽어나가야 되지만
니까야도 40%이상이 후대에 섞여들어온 잘못된 내용
삼법인에 어긋나는 내용인 유신견,윤회 전생같은 판타지적인 내용은 걸러가며 공부해야 함
빠알리어 공부를 해서 빠알리 원문으로 읽는게 좋지만

붓다의 가르침과 팔정도 | 월폴라 라훌라 - 교보문고

오늘 부처님께 묻는다면 | 전재성 - 교보문고

숫타니파타-붓다의 말씀 | 전재성 - 교보문고
숫타니파타-붓다의 말씀 | 『숫타니파타-붓다의 말씀』은 크게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뱀의 품, 작은 법문의 품, 큰 법문의 품, 여덟 게송의 품, 피안가는 길의 품을 주제로 한 붓다의 말씀이 수록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