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야자 시들해요 분갈이 후 보름~한달정도 된 후부터 시들시들합니다 따로 햇볕쬐주진않았고 거실에서 키우고
홍콩야자 시들해요 분갈이 후 보름~한달정도 된 후부터 시들시들합니다 따로 햇볕쬐주진않았고 거실에서 키우고
분갈이 후 보름~한달정도 된 후부터 시들시들합니다 따로 햇볕쬐주진않았고 거실에서 키우고 있어요 뭐가 문제일까요? 물 자주주지도않고 너무 안주지도 않았어요 잎사귀만 촉촉하게 3-4일에 한번씩 뿌려주고 일주일에한번정도 물 줬어요 ㅠㅠ

질문으로 올리신 사진에서도 보이듯 단순한 경우로 복잡하게 생각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1. 죽어가는 우측의 개체는 뿌리/아래의 줄기가 물러서 단순하게 죽어가는 중이거나..
2. 다르게 본다면 병해의 감염이 있을수 있는데 사진상 우측에 마르고있는 개체는 땅속~아래부분의 줄기 어딘가에서 '무름병'이 발생 하였거나,토양이 습할때는 토양에 잔존하는 병균/병원균이 기세+세력이 강해지는 특성이 있고,그래서 병해가 생기는데 이로 인하여 뿌리,줄기쪽이 감염되어 썩어 가는 것입니다. (그러니 좌측에 멀쩡한 줄기는 건강하게 살아 있는 것이고,반대로 우측의 줄기는 마르는 것)
쉐프렐라(홍콩야자) 관리방법. (출처: 본인작성)
햇빛(일조량): 반음지/반양지에서 관리하며,통풍불량+고온상태 에서 강한 햇빛을 받는것은 피해 줍니다.
온도: 동남아시아 쪽이 원산지로서 18 도~ 32도 이하. (겨울철 월동시 최저온도가 5도라고는 하지만,10도 이상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수분): 성장기에는 화분의 겉흙이 말랐을때 주고,겨울철+늦가을+이른 봄의 저온기때는 속의 흙도 마르기 시작할때주며 급수시 흙을 고르게 적셔가면서 공급하며,화분 아래로 조금스며 나오게 줍니다.
토양(토질): 토양은 물빠짐이 잘되고,흙속내의 보습성과,통기성,투광성이 좋은 흙이 좋으므로 '모래참흙'이나 '참흙' 이 키우기에 적당합니다.(앞에서 말한 흙은 대부분의 식물,나무가 잘 자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 토양 표면은 공기가 잘 통하고,햇빛이 적당하게 잘 들어오면서 보송한 상태가 좋습니다.
* 토양내의 배수성,통기성 등을 개선하기 위하여 필요시에는 펄라이트,마사,입자가 거친 용토를 함께 배합 합니다.
통풍(환기):식물도 생물이라 숨을 쉬는데,광합성을 하거나,못하거나 숨을 쉽니다. (불량하면 생리장해,병/충해가 꼬이거나 발생하기 쉽습니다)
-- 일정량의 산소를 필요로 합니다 사람처럼..따라서 공기를 자주 갈아주어 주면 병/해충에 대한 면역력도 그 만큼 상승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