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도염 증상 역류성 식도염을 가지고 있는 35세 남자입니다 현재 중국계 호주인인 아내와
식도염 증상

역류성 식도염을 가지고 있는 35세 남자입니다 현재 중국계 호주인인 아내와 결혼하게 되면서 호주에서 살고 있습니다 장인어른 식당 주방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좁은 주방에서 일하면서 근육 문제에 있었지만, 호주 병원에서 증상만 보고 역류성 식도염이라고 추정하고 위삼 억제제를 처방해주었습니다 그런데 오늘 아침을 먹는 과정에서 목 식도 부분에서 뭔가 딱지를 깎는 느낌이 생겼습니다 이후 이 증상은 나타나지 않지만, 식사 과정에서 음식이 목 식도 부분이 한쪽으로 쏠리는 느낌으로 내려갑니다 이것도 식도염의 증상인가요? 아니면 식도암인가요? 삼킴장애는 없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네이버 지식iN 상담의 조영욱 입니다.
속쓰림이 주된 증상이며, 매주 한번 이상, 일상 생활에 지장이 있을 정도의 속 쓰림이 있다면
이외에도 눕거나 구부릴 때 생기는 속쓰림, 쉰 목소리와 목의 이물감, 흉부의 작열감 및 이물감,
인후부 불쾌감, 쉰 목소리, 입마름, 연하곤란, 치아 부식까지 다양한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역류된 위 내용물이 하부식도의 기침 수용체를 자극함에 따라 발생하여 기침이나 가래가 동반될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초기 대처가 매우 중요합니다. 증상이 조금 호전되었다고 임의로 약을 중단하거나 밑빠진 독에 물을 붙는 것처럼 약에만 의지하고 생활습관 식습관을 조절하지 않으면 바로 재발하는 골치 아픈 병입니다.
이를 위해 위와 식도 사이 괄약근을 느슨하게 하는 지나친 음주나 삼겹살 등의 기름진 음식 섭취를 주의해야 하며 위산 분비를 촉진하는 탄산음료, 과일주스, 커피, 맵고 자극적인 음식 섭취를 줄여보시기를 조언드립니다. 또한 규칙적인 식사시간과 야식을 피하고 식후 가벼운 산책이나 걷기운동은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취침 3시간 전에는 음식을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 체질량지수가 과체중이거나 비만이라면 적절한 체중감량도 식도염에 큰 도움이 됩니다.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조절하시고 식도, 위 기능이 정상화 될때까지 2~4주 이상 꾸준히 약물 치료를 마치시는 것을 조언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