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g
i
회원가입시 광고가 제거 됩니다
교정, 임플란트, 치근단 절제술 안녕하세요.. 고민이 많아 글 남깁니다 앞니는 뿌리에 염증이 많아 대학병원에서
안녕하세요.. 고민이 많아 글 남깁니다 앞니는 뿌리에 염증이 많아 대학병원에서 치근단 절제술을 받기로 했구요.어금니는 영구치가 결손된 유치로, 크라운해서 살려 쓰다가뿌리가 흡수돼서 발치하기로 했습니다.나이는 현재 29살 남자입니다.1. 어금니 발치 후에 임플란트를 권유 받았으나, 임플란트를 피하고 싶어   교정도 여쭤봤는데, 그 방법도 가능하다고 하나 전체 교정을 할게 아니라면 비추천이라고 하더라구요.   어금니 발치 후에 임플란트, 교정 둘 중 뭐가 더 괜찮은 선택일까요...   심미적인 부분은 뒤로하고 전 최대한 제 자연치를 살리고 싶거든요.2. 만약 교정을 하기로 했다면, 치근단 절제술을 받고 경과를 지켜보며 같이 교정을 진행해도 괜찮을까요?   치근단 절제술 예후가 좋지 않다면 발치를 해야할 수도 있는데,   이때 만약 교정중이라면 괜찮을지 싶습니다..!많은 고민이 됩니다ㅠ
안녕하세요. 하이닥-네이버 지식iN 상담의 박무성입니다.
우선 젊은 나이에 치아 두개가 사실상 기능상실이라 속상하겠습니다.
1. 말씀들으신대로 교정을 할거면 전체교정을 해야하는데 그러면 진단내용에 따라 자연치아를 더 발치해야할 수도 있습니다.
내 치아를 쓰고싶다라고 한다면 임플란트가 더 낫습니다.
특히 앞니의 경우는 아래 앞니 이동량이 많아야 할 것 같아 발치교정 가능성이 높을것으로 보입니다.
다른 치아들 중에도 뿌리가 이미 짧은 것이 있어서 교정이 매우 권장되지는 않겠습니다.
2. 치근단 절제술이 꽤 좋은 술식이지만, 이 경우에는 사실 거의 최후의 수단에 가까운 느낌이기 때문에 발치 가능성도 많이 높고, 많은 치과들이 절제술을 시도하지 않고 그냥 발치하는 것을 권장할 수도 있을 만큼 염증이 있습니다.
경과를 지켜보면서 교정해도 문제는 전혀 없고, 가능하면 너무 오래 경과를 보진 않는 게 더 좋긴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