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잘 하고 있는지 봐주세요! 안녕하세요.현재 154.5cm 47~48kg이고 목표는 45kg입니다.기초대사량은 인바디로 측정했을 때 1130kcal 정도로
안녕하세요.현재 154.5cm 47~48kg이고 목표는 45kg입니다.기초대사량은 인바디로 측정했을 때 1130kcal 정도로 나오고 47*25 했을 때도 1175kcal 가량 나오는데요..일일 섭취량은 평소 먹던 칼로리를 고려해서 우서뉴1200kcal 정도로 잡았습니다.칼로리 중심으로 다이어트 시작한 지 아직 일주일도 안됐지만, 몇 가지 궁금한 점 질문 드려요.사진은 순서대로1 : 체중2 : 일일 총섭취량3 : 일일 활동량 (애플워치 착용)4 : 8/3 식단5 : 8/4 식단6 : 8/5 식단7 : 8/6 식단이렇게 첨부했어요. [ 질문 ] 1. 점심은 보통 구내 식당에서 일반식 먹고 있는데, 좀 더 정확한 계산을 위해서 칼로리가 명시된 음식을 먹는 게 좋을까요? 사내에 테이크아웃이 있어서 삼각김밥이나 라면류 등 인스턴트 음식으로도 가능하긴 한데, 어차피 일반식을 안먹고 살 순 없으니 양조절 연습 겸 유지해보려고 했거든요..2. 몸무게를 이렇게 매일 재본 적이 없어서 분석이 어려워요. 8/6 섭취량에 비해 8/7 몸무게가 늘었는데, 식사량이 많았던 걸까요? 체중 변화 요인을 매일매일 분석해야 하는건지, 오르내리는 건 무시하고 일주일 평균치만 보면 되는건지 궁금해요. 배란일 2일 전이고 호르몬이나 전날 저녁 소화 영향이나 붓기 등 영향이 있을 수 있을 것 같은데..3. 1200kcal에 맞춰 식사를 하려다보니 군것질을 최소화하고 최대한 밥류를 먹고싶어집니다. 원래는 저녁은 보통 디저트류(도넛, 크림빵 등)를 200~300kcal 가량 먹고 마무리 했거든요.. 가끔 초콜릿, 과자, 아이스크림류가 먹고싶어지는데 그러면 저녁 식사 칼로리가 너무 줄어들까봐 못먹겠어요 ㅜ 밥 대신 먹기엔 아깝고.. 이럴 땐 어떻게 해야할까요?4. 식간에 배고파서 꼬르륵 거리는 빈도가 늘어난 것 같아요.. 힘이 너무 없어서 어지러울 정도가 아니면 이런 배고픔을 참아야 체지방이 빠지는 거겠죠?5. 만약에 1200kcal에 맞춰 먹어서 일주일동안 1kg 이내 감량에 성공했는데, 여전히 뭔가 양이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면 100kcal를 늘려먹으면서 변화를 지켜봐도 되나요 아님 그대로 계속 유지하면서 위를 줄여야 하나요?6. 간헐적 단식을 14~15시간 가량 해왔는데, 12시간 이상 & 총 칼로리만 지켜보자 하고 섭취 시간은 크게 신경 안쓰고 있는데 괜찮겠죠?7. 보완해야할 점이 있다면 조언 부탁드립니다.미리 감사합니다.
1. 점심은 보통 구내 식당에서 일반식 먹고 있는데, 좀 더 정확한 계산을 위해서 칼로리가 명시된 음식을 먹는 게 좋을까요?
답: 네. 하지만 그게 여의치 않다면 점심은 구내식당에서 일반식 정량으로 1인분만 드시고 다른 음식들의 칼로리를 계산하십시오.
예를 들어 구내식당 칼로리 제외하고 하루 1500칼로리 먹었더니 찌더라
그런데 1주일마다 100칼로리씩 낮춰서 하루 900칼로리 먹었더니 점점 빠진다 그러면 그때부터 900칼로리로 고정하면 됩니다. 물론 구내식당 칼로리 더하면 저 칼로리는 달라질것입니다.
하지만 우리에겐 중요하지 않죠. 우리에겐 얼마나 먹어야 요요없이 빠지는지만 파악하면 됩니다.
사내에 테이크아웃이 있어서 삼각김밥이나 라면류 등 인스턴트 음식으로도 가능하긴 한데, 어차피 일반식을 안먹고 살 순 없으니 양조절 연습 겸 유지해보려고 했거든요..
답: 그래도 됩니다. 다만 가격과 동료들과 식사하는걸 보고 판단하십시오.
2. 몸무게를 이렇게 매일 재본 적이 없어서 분석이 어려워요. 8/6 섭취량에 비해 8/7 몸무게가 늘었는데, 식사량이 많았던 걸까요?
답: 그건 알 수 없습니다. 우리가 먹은 음식이 체중에 반영되는데 수일이 걸리고
또한 젊음은 세포가 사멸하고 생성을 반복해야 가능한거라 체중은 반드시 오르락 내리락 해야 합니다. 계속 체중이 내려간다는건 그것대로 큰일나는거죠.
다이어트 기간이라면 체중은 반드시 오르락 내리락 하되 전체적인 방향은 내려가야 합니다.
오늘 체중은 저번주 아침 체중과 비교하십시오.
예를 들어 목요일 체중은 저번주 목요일 체중과 비교하고
금요일 체중은 저번주 금요일 체중과 비교합니다.
물론 늘었을수도 줄었을수도 있는데 그건 그리 중요하지 않습니다.
체중 변화 요인을 매일매일 분석해야 하는건지,
답: 그냥 저번주 체중과 비교만 해도 머릿속에 다양한 생각이 들어옵니다. 그거면 충분합니다.
오르내리는 건 무시하고 일주일 평균치만 보면 되는건지 궁금해요.
답: 저번주와 이번주 체중을 매일 비교합니다.
배란일 2일 전이고 호르몬이나 전날 저녁 소화 영향이나 붓기 등 영향이 있을 수 있을 것 같은데..
답: 맞습니다. 그래서 어제 체중과 비교하지 않습니다.
3. 1200kcal에 맞춰 식사를 하려다보니 군것질을 최소화하고 최대한 밥류를 먹고싶어집니다. 원래는 저녁은 보통 디저트류(도넛, 크림빵 등)를 200~300kcal 가량 먹고 마무리 했거든요.. 가끔 초콜릿, 과자, 아이스크림류가 먹고싶어지는데 그러면 저녁 식사 칼로리가 너무 줄어들까봐 못먹겠어요 ㅜ 밥 대신 먹기엔 아깝고.. 이럴 땐 어떻게 해야할까요?
답: 우선 1200이 님에게 맞는 칼로리인지도 파악이 안되었습니다.
님이 살찔때 먹는 칼로리부터 시작해서 1주일마다 100칼로리씩 줄이길 권합니다.
1주일에 1키로 미만 체중이 감소되면 성공입니다.
4. 식간에 배고파서 꼬르륵 거리는 빈도가 늘어난 것 같아요.. 힘이 너무 없어서 어지러울 정도가 아니면 이런 배고픔을 참아야 체지방이 빠지는 거겠죠?
답: 네. 하지만 1200이 님에게 맞는 다이어트식사량인지, 너무 적은지는 아직 파악이 안되었습니다. 너무 적은 양이라면 요요가 예약됩니다.
5. 간헐적 단식을 14~15시간 가량 해왔는데 12시간 이상만 지키고 총 칼로리만 지켜보자 하고 섭취 시간은 크게 신경 안쓰고 있어요. 괜찮나요?
답: 원래 간헐적 단식의 이점은 오토파지라 하여 세포 자가포식에 있습니다. 살이 찌고 빠지고는 순전히 칼로리로 결정됩니다.
6. 추가로 보완해야할 점이 있다면 조언 부탁드립니다.
답: 님에게 정말로 맞는 식사량부터 찾으시길 바랍니다. 1200이 맞는지 저는 확신이 안서요.